배터리 화재

■ 2차전지(배터리)의 사이클 ■

□ 4차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잡은 2차전지(배터리)의 수명은 ▶생산▶소비▶재사용/재활용의 단계를 거칩니다.

□ 전기차 배터리는 5-8년 주기(충전용량이 80% 이하)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 배터리화재의 양상 ■

□ 배터리 산업의 중심에 전기자동차가 있습니다.
□ 전기차 배터리를 중심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터리 제조 단계
2) 배터리 유통(운송) 단계
3) 전기차 충전 단계
4) 전기차 운행 단계
5) 배터리 교체(탈부착) 단계
6) 배터리 재사용을 위한 분해 단계
7)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분해 단계

■ 배터리 화재의 원인 ■

□ 배터리 제조공정에서 화재가 발생
□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의 원인은 크게 (1)제조결함 (2)외부충격 (3)과충전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 전기차 화재의 특성은 (1)급속하게 화재가 확산 (2)원천진압의 어려움 (3)화재예측의 어려움 입니다.

■ UPS 배터리 화재 대응 ■

□ 데이터 센터 또는 자동화공장에서 UPS 배터리는 중요합니다.
□ 단위 배터리 그룹별로 화재를 차단하는 시설이 필요합니다.
□ 제품의 종류는 커텐형, 오토캡(매립형+고정형)이 있습니다.
□ 현장별로 맞춤 시공이 가능하고,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 배터리창고 화재 대응 ■

□ 배터리를 보관하는 창고는 화약고와 같습니다.
□ 배터리 랙(Rack)을 보관하는 프레임 단위로 차단막을 설치해야 합니다.

■ 배터리 수리+정비 화재 대응 ■

□ 배터리를 수리하는 공장의 화재 대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리 대기중인 배터리는 소형 사이즈의 소화포로 덮어둡니다.
2) 수리중인 배터리는 퇴근할 때 대형 질식소화포로 배터리를 덮어둡니다.
3) 배리용 질식소화덮개는 내열온도가 1,800℃에 견디는 FB-1800A를 적용합니다.

■ 배터리용 질식소화포 표준규격 ■

-고객이 원하는 규격으로 주문생산-

■ 질식소화포의 사용방법 ■

-자동차화재와 사용방법 동일-